켈리 추천 목록에 있던 책이다.
가독성이 않좋은건지 내가 집중을 못하는 건지
책이 눈에 잘 안들어와서 조금 오래 걸렸다.
이케아에서 CEO를 맡았던 '앤더스 달빅'이라는 사람이 쓴 책으로
어떻게 글로벌 기업을 경영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담긴 책이다.
스타트!
1. 이케아의 오늘을 만든 4개의 주춧둘
- 유통기업이 수익 창출과 동시에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에 기여하려면 4가지로 요약된다.
> 기업의 비전에는 강한 가치 기반과 함께 사회적 열망이 담겨 있어야 한다.
> 제품군과 가격이 보여주는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업체들과 차별화되어야 한다.
> 마켓 리더십과 균형 잡힌 글로벌 포트폴리오는 기업의 단기 및 장기 성장 목표를 나타낸다.
> 헌신적인 경영자가 경영하는 기업은 장기적인 관점, 높은 위험 감수도, 문화유산, 목표, 강력한 가치 등 성공에 대한 중요한 기준을 확립시킨다.
2. 사회적 책임을 품은 비전
- 훌륭한 인재 채용은 강하고 역동적인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한다.
> 기업문화는 '회사에서 일하는 방법' 또는 업무 태도와 방법이다.
* 이케아의 기업문화
1) 직위체계를 깨고 서로 소통하는 방식을 취한다.
2)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진다.
3) 차별화된 용기를 가진다.
4) 현장경험을 가지고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5) 원가의식을 가진다.
- 강한 기업문화를 가지려면 10년이나 20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활동을 한다.
> 10년간 10대 과제(a.k.a 10/10 플랜)
> 기업의 환경운동이 성공하려면 조직의 명확한 목표, 전략, 계획 등이 있어야 한다.
- 이케아의 사회공헌 활동을 보자.
> 중산층을 위해 디자인/품질/기능/내구성이 있는 홈퍼니싱 제품을 낮은 가격으로 제공한다.
> 고용을 창출하고 세재수입을 제공한다.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수출산업의 노하우를 제공한다.
>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제품기준을 강화한다.
> 빈곤층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사회활동을 한다.
> 겸손과 존경으로 오랫동안 관계를 유지한다.
3. 가치사슬 관리를 통한 차별화
- 이케아의 성공은 30년이 걸렸다.
> 이케아는 스웨덴 회사로, 홈퍼니싱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안정적이다.
> 방문 판매로 성냥을 파는 사업에서 시작하여 시계에서 연필까지 운편 판매를 하는 단계로 발전했고 마지막에는 세계 각지에 매장을 열어 가정에 필요한 물건을 판매하는 글로벌 홈퍼니싱 기업이 되었다.
> 1953년 스웨덴 알름훌트에서 가구 전시를 하기 전까지 우편 판매 사업을 하다가 그 이후 가구 전시 후 다른 가구 판매상들의 보이콧으로 폴란드에서 공급을 받게되면서 글로벌소싱이라는 성공모델이 형성되었다.
> 이케아는 기존 가구 사업자들과 달리 현대적인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을 제시하고 젊은 가족에 초점을 맞췄다.
> 다른 회사가 작은 전문매장을 열때 이케아는 큰 매장을 세워 모든 제품을 한 곳에서 쇼핑하도록 만들었다.
> 이케아는 가격을 낮추기 위해 제품 개발에는 공급자와 글로벌소싱을 결합하고, 유통 아이디어로는 플랫팩을 도입, 제품 선택과 운송 및 조립에는 소비자를 참여시켰다.
> 이케아 매장은 사람들에게 쇼핑 이외에도 더 많은 즐거움을 제공하여 즐거운 나들이가 되도록 추구한다.
> 2004년에 들어서면서 침실과 주방이라는 강한 두 제품군에 집중하자 매출이 결정적으로 바뀌었다.
- 1960년대 초 이케아가 제품 구매지역을 폴란드로 바꾸면서 구매부서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 1990년대에는 이케아가미래 공급망을 확충한 시기로 아시아 국가로 공급망을 옮겨 비용을 낮추고, 공급업체 의존도를 줄이고, 스웨드우드라는 회사를 운영해 자체생산을 시작했다.
- 2000년에는 사회적, 환경적 개념이 이케아의 새로운 목표가 되었다.
- 이케아의 성공핵심요소는 전 가치사슬을 관리하며 얻은 강점과 차별화다.
4. 마켓 리더십과 글로벌 포트폴리오
- 1973년부터 1998년까지 25년동안 글로벌 확장을 추진하면서 매출이 4천만 유로에서 63억 유로로 성장했고 매장수는 7개에서 120개로 늘었다.
- 10/10 플랜을 계획한 시기는 1990년대 후반 IT비즈니스 호황기 한가운데에 있었고, 목표는 유럽과 북아메리카 시장에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이었다.
- 미국 시장은 홈퍼니싱 산업의 경쟁이 치열하지 않지만, 유통산업은 경쟁이 치열했다. 미국의 소비자들은 이케아 매장을 방문하면서 최소 한두 개가 넘는 다른 쇼핑몰을 지나갔다.
- 러시아 최초 이케아 매장은 2000년에 열었는데 운좋게 러시아 경제 상황이 개선되는 해였다.
- 2009년까지 호주, 일본, 중국 세 국가의 매출은 총 10억 유로에 달했고, 모두 수익을 내는 수준에 올랐다.
5. 장기적 안목을 지닌 리더
- 창업자는 강한 문화유산을 만들고 회사에 영혼을 불어넣는 가치를 세우는 결정적 역할을 한다.
- 이케아는 개인기업으로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네덜란드 재단이 운영하는 개인 기업이다.
> 이케아의 모기업 잉카홀딩스는 잉카재단이 소유하고 있으며, 잉카재단은 최종적으로 이케아재단이 운영하고 있다.
- CEO의 역할은 비전과 목표, 전략, 조직과 경영구조, 가치 시스템과 정책, 자원 할당, 직원 채용 등이 진행되도록 리더십을 제공한다.
6. 성공한 기업은 착한 기업이 될 수 없을까
- 기업이 건전하게 수익을 내는 동시에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공헌하기 위해 4가지가 필요하다.
> 사회적 책임과 강한 가치를 기반으로 한 비전
> 가치사슬 관리를 통한 차별화
> 마켓 리더십과 균현 잡힌 마켓 포트폴리오
> 장기적인 안목을 지닌 헌신적인 기업주
- 부와 권력은 여전히 동경의 대상이지만, 이제는 단순히 돈을 많이 번다는 의미보다 어떤 방법으로 비즈니스를 진행하고 수익을 어떻게 쓰는지가 중요해졌다.
책이 조금 어려운것 같다.
CEO가 직접 쓴 책으로 그동안 이케아를 운영하면서 적용했던 것들과
전략들이 담겨있어 글로벌 기업의 CEO의 시선으로 볼 수 있는 책이라 참신했다.
그치만 정리하긴 쉽지 않았다.
한번쯤 읽어보긴 좋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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