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심

두통의 종류, 원인, 위험한 두통

For freedom 2021. 1. 19. 17:53
728x90

두통은 아주 흔한 증상으로 전체 인구의 90% 이상이 겪는 증상이다. 

 

두통은 머리의 질환뿐만 아니라 전신질환, 스트레스, 개인의 성격 등 여러 요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다.

 

대부분의 두통은 저절로 낫거나 특별한 치료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매우 심각한 질병이 두통을 주증상으로 하여 나타날 수도 있다. 

 

 

두통은 일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가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이다.

 

두통의 종류

 

두통의 종류는 크게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눌수 있다.

 

일차성 두통은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나타나는 두통이고, 이차성 두통은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는 두통으로,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두통도 사라진다.

 

1. 일차성 두통

 

- 편두통
- 긴장형두통
- 군발두통
- 기타 원인 미상의 두통

 

* 군발두통 : 군발두통은 결막충혈, 눈물, 코막힘, 콧물, 땀 등의 자율신경증상을 동반하는 심한 두통이 집단적으로, 그리고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질병을 말한다. 

 

 

2. 이차성 두통

 

- 내과적 질환
- 안면부 질환- 외상과 관련된 두통 
- 뇌혈관 질환과 관련된 두통 
- 기질적 뇌질환에 의한 두통 
- 약물과 관련된 두통 
- 감염증과 관련된 두통
- 안면부 질환과 관련된 두통 

 

 

 

두통의 증상

 

1. 일차성 두통

 

- 편두통

 

두통 중 가장 흔한 두통으로 주로 머리 한쪽이 치우치는 증상을 보인다. 심장박동에 맞춰 지끈거리는 증상이 4시간 이상 지속되고 움질일 때 통증이 심하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기나, 대부분 스트레스이다.

 

소아~청소년기나 30대 초반까지 발생하는 두통은 편두통이 흔하다.

여성인 경우에는 2~30대에 시작되어 폐경기에 소실되는 경우가 흔하나 오히려 이 시기에 시작되는 경우도 있
고, 폐경기 이후 여성호르몬을 사용하여 악화되는 경우도 있다.

 

- 긴장형 두통

 

긴장성 두통은 일차성 두통 중 가장 흔한 두통으로 전체 인구 중 30∼78% 정도가 살면서 경험하게 되는 두통이다.

증상은 편두통과 달리 대개 양측성이며, 누르거나 조이는 듯한 통증을 보이나, 통증의 정도는 심하지 않다.

긴장형두통의 원인은 대인관계, 과도한 업무, 주변환경에서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며 진통제만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군발두통

 

결막충혈, 눈물, 코막힘, 콧물, 땀 등의 자율신경증상을 동반하는 심한 두통이 집단적으로, 그리고 주기적으로 나타난다. 한번에 4시간 이상 지속되는 편두통과 달리 15분~3시간 이내로 끝난다.

 

 

 

2. 이차성 두통

 

이차성의 두통은 아침에 깨어났을때 두통의 정도가 심하고 잠을 잘때도 방해를 받는다.

대개 밤에 발생하는 두통은 이차성인 경우가 많다. 

 

 

위험한 두통 증상

 

1. 급발성 혹은 돌발성 두통

 

- 급발성 및 돌발성 두통의 경우에는 뇌졸중 혹은 혈관기형 출혈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 뇌졸중 :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혈관의 파열로 인해 뇌 조직 내부로 혈액이 유출되어 발생하는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을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2. 뇌압상승을 동반한 두통

 

- 뇌압상승을 동반한 두통은 종괴 혹은 뇌막염, 뇌염, 가성종양을 의심해볼 수 있다. 

 

 

* 뇌막염 : 일명 뇌척수막염. 원인은 대부분이 뇌막염균, 결핵균, 드물게는 화농균,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한다. 심한 두통, 발열, 구토 등을 일으킨다. 목이 굳어지고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며, 정신이 혼미해져, 나중엔 경련을 일으킨다. 

* 뇌염 : 뇌염이란 뇌 실질의 염증성 질환을 총칭하는 말로서 뇌를 싸고 있는 뇌수막에 생기는 염증(뇌수막염)과는 다른 질환이다. 뇌실질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뇌염이라고 한다. 

 

 


3. 전신질환과 동반된 두통

 

- 발열, 전신발진 등을 동반한 두통인 경우에는 뇌막염, 뇌염, 라임병, 혈관염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 라임병(Lyme disease) : 사람이 진드기에 물려서 보렐리아균이 신체에 침범하여 여러 기관에 병을 일으키는 감염질환.

 

 

 

4. 편측마비 혹은 경련 등과 같은 국소적인 신경학적증상을 보이는 두통

 

- 국소신경학적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종괴, 혈관기형 혹은 교원성질환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 종괴 : 외상, 염증 혹은 기타 여러 원인으로 인해 조직 혹은 장기의 일부에 분명한 경계로 발생한 종기.

 

 

 

두통이 있다면 먼저 위험한 두통 증상이 없는지 확인 후 이런 증상이 없다고 한다면 병력을 파악하여 어떤 종류의 두통인지 판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통의 병력을 위한 정보로는 두통이 발생한 시기, 두통의 위치, 빈도수, 지속기간, 주기성, 특징적 임상양상, 강도 및 동반증상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아야 하며, 일차성 두통인지 혹은 이차성 두통인지 판별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