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심

겨울철 칼칼한 목 관리

For freedom 2021. 1. 13. 18:30
728x90

목건조, 목따까움.. 목관리의 중요성

날씨가 추워지면 목이 건조해지기 쉽고, 실내,외의 건조한 공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걸리는 일이 잦아진다. 

칼칼한 목을 부드럽게 유지시켜줄 겨울철 목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1. 물 많이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실수록 목을 손상시킬 수 있는 오염 물질들을 씻어주고 목의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시켜 준다. 

겨울철에는 실내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건조하고 오염된 실내 공기가 목을 자극할 수 있다. 

따라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2. 목에 좋은 차 마시기 

 

겨울철 목에 좋은 차는 유자차, 생강차, 매실차, 도라지차 등이 있다. 

 

유자차는 레몬보다 유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3배나 더 높으며, 피로회복과 면역력에 아주 좋고, 기침완화 천식 및 가래제거에도 아주 효과적이다.

 

생강차는 소화불량 · 설사 · 구토에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해열작용을 하며, 주로 감기에 걸렸을 때 달여 마시면 좋다. 

 

매실차의 매실의 유기산은 목감기 증상에 좋은 작용을 하며, 피로의 산물인 젖산을 분해시켜 피로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 푸른 매실을 물에 깨끗이 씻어 설탕에 재놓았다가 우러나온 물을 마시면 좋다.

 

도라지에는 다양한 종류의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만든다. 또한 가래를 없애고 목구멍이 붓고 아픈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적절한 실내환경 유지

 

실내환경을 적절한 상태로 유지시켜야 한다. 춥다고 실내온도를 지나치게 높이거나 환기를 자주하지 않으면 실내 미세농도가 높아지고 외출 시에는 높은 기온차로 인해 목에는 더 않좋을 수 있다. 

따라서 낮 시간에 자주 환기를 시키고 실내 온도와 바깥온도가 너무 차이가 나지 않도록 유지해야 한다. 

 

4.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자극적인 음식은 피한다. 지나치게 맵고 짜거나 뜨거운 음식은 목안의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작은 손상이라도 목안의 상처는 병균이 침입할 수 있으므로 자극적인 음식은 조심해야 한다. 

 

5. 따뜻하게 목 감싸기

 

목은 신체기관 중 체온조절 능력이 가장 취약한 기관이며, 여기 찬바람에 노출된다면 당연히 목에 무리가 갈 것이다. 

따라서 목도리나 목티스쳐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실제로 목도리만 제대로 둘러도 체감온도는 5도 가까이 상승한다고 한다. 겨울철에는 목도리나 목티셔츠 등으로 목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다. 

 

6. 충분한 휴식

 

충분한 잠과 휴식을 취하지 못했다면 목소리가 거칠어지거나 목 상태가 악화될 것이다. 
잠은 목 뿐만 아니라 몸 전체를 회복 시키고 쉬게 해 준다. 따라서 충분한 잠과 휴식은 목 건강에도 중요하다. 

 

7. 기침 줄이기

 

우리는 목이 불편하다고 느낄 때, 기침을 하는 습관이 있다. 하지만 기침을 하여 목을 깨끗하게 하는 행위는 성대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목이 불편하다면, 물이나 차를 마시도록 한다. 

'건강 관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운동 장점, 아침에 하기 좋은 운동  (0) 2021.01.22
두통의 종류, 원인, 위험한 두통  (0) 2021.01.19
수면 이갈이 개선방법  (0) 2021.01.05
CT와 MRI의 차이  (0) 2020.06.13
당뇨병 원인, 증상, 관리  (0) 2020.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