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심

통풍 원인, 증상, 치료방법, 통풍에 좋은음식/나쁜음식

For freedom 2023. 12. 11. 22:28
728x90

출처 : 나무위키

 

 

통풍이란?

통풍은 요산이 여러 이유로 배출되지 못하고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작은 바람을 맞아도 아플 정도라고 하여 통풍이라고 한다. 주로 발가락 등의 관절 부위에 바늘 모양의 결정으로 축적되어 생긴다. 관련 의학과는 류마티스내과이다.


원인

1) 요산의 과다 생성 및 축적

 

통풍은 요산의 과다 축적으로 발생한다. 요산이란 우리가 먹는 여러 음식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된 후 나오는 물질로 보통 혈액 내에 녹아 있다가 소변으로 배출된다. 통풍 환자는 혈액 내 요산이 지나치게 많고 이처럼 과다 축적된 요산은 결정체로 변하여 관절 내에 침착하여 염증을 유발한다.

 

몸에서 요산이 많이 만들어 지는 경우로는 운동 과다, 비만, 과음, 퓨린의 과잉 섭취, 다양한 혈액 질환 등이 있다. 


요산 생성 과다는 새우젓, 맥주, 동물 내장 등 RNA와 DNA 퓨린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장기간 섭취하거나 체내에서 용혈성 질환, 림프종, 백혈병, 진성 적혈구과다증, 횡문근융해증(rhabdomyolysis) 등의 질병으로 요산 생성이 많아지는 경우에 발생한다. 


- 체외 과잉 섭취 : 장기간의 고(高)퓨린 식사
- 체내 과잉 생산 : 림프종, 백혈병, 항암요법 등

 

 

▼ 김종국 통풍 기사

 

김종국 수술, 철저한 관리에도 '통풍' 앓는 이유?

'미운 우리 새끼' 방송 말미에서 수술대에 오른 김종국의 모습이 공개됐다. 이와 함께 김종국이 앓고 있는 질환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김종국은 지난 해 TV조선 ‘맘대로 가자’에 출연해 통풍

www.rpm9.com

 

 

2) 요산 배출의 장애

 

대부분의 고요산혈증 환자는 요산 배출에 문제가 있어, 요산을 배출하지 못한다. 이뇨제, 저용량 아스피린(aspirin), 에탐부톨(ethambutol), 피라진아미드(pyrazinamide) 등도 요산 배출을 억제한다.

 

요산은 콩팥을 거쳐 소변으로 배출되는데, 나이가 들어서 콩팥 기능이 점점 떨어지거나, 콩팥병이 있는 경우에는 만들어진 요산이 잘 나가지 못 하고 몸에 쌓인다. 

 

- 요산 배출 장애 : 고요산혈증 환자의 신장 기능 저하, 이뇨제, 저용량 아스피린 등

 

 

▼ 콩팥(신장)의 기능, 콩팥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글 보기

 

콩팥(신장)의 기능, 콩팥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콩팥(신장)은 아래쪽 배의 등쪽에 쌍으로 위치하며 노폐물을 배설하고 산염기 및 전해질 대사 등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장기 중 하나이다. 콩팥은 왼쪽과 오른쪽 1쌍으로

makeitshine.tistory.com

 

 

증상

통풍을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관절이 점차 상하고 만성으로 발전한다. 통풍성 결절은 요산 결정체의 덩어리로 신체의 어느 부분에서든 생길 수 있다. 주로 팔꿈치, 귀, 손가락, 발가락, 발목 등에 생기며, 요로 결석을 형성하기도 한다.

통풍 환자들은 고혈압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요로 결석이 생기는 것과 함께 콩팥도 상한다. 

 


①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 한 군데 관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르고,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
② 통풍이 심하면 발열과 오한이 동반된다.
③ 관절염이 처음 생겼을 때는 대개 수일 지나면 저절로 소실되어 완전히 회복된 것처럼 보이지만, 그 후 상당 기간 발병하지 않다가 결국 비슷한 관절염이 다시 발생한다.
④ 엄지발가락 관절에 염증이 잘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무릎, 발, 발목, 손목, 팔꿈치 등에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⑤ 얇은 이불이 스치기만 해도 아파서, 대개 양말을 신지 못하고 걸음을 제대로 걷지 못한다.
⑥ 특히 밤에 통증이 심해져 잠을 이루지 못한다.

 

 

치료방법

1) 혈액 속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한 약물 요법

 

요산수치가 높을 경우 요산을 배출시키는 약을 꾸준이 복용하는 게 좋다. 알로푸리놀 성분이 들어있는 통풍약을, 의사의 처방을 받아 구입하여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급성발작의 경우는 스테로이드를 처방하기도 한다. 


일단 급성 발작이 완전히 가라앉기를 기다린 다음에 요산 저하제 치료를 계획한다. 통풍이 완화되었다고 해서 요산 저하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되며, 장기간 복용하면서 통풍을 관찰해야 한다.

관절염이 자주 나타나거나, 가족력이 있거나, 관절 손상, 요로 결석, 통풍 결절이 이미 온 경우에는 혈액 내 고요산혈증을 낮추는 치료를 평생 지속해야 한다. 이를 통해 관절염은 물론 다른 장기의 합병증을 예방해야 한다.

 


2) 식생활 개선
통풍은 식습관과 비만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식생활을 개선해야 하는데, 고단백, 고칼로리식에는 통풍성 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이 많이 들어있으니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저퓨린 식이와 금연이 필요하다.

 

또한 의학계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가장 핵심적인 권장사항은 항상 물을 많이 마셔서 요산배출을 용이하게 해주는 것이다. 

 

 

통풍에 좋은 음식

퓨린의 함량이 적은 음식은 저지방 유제품, 치즈, 사과, 바나나, 블랙커피 등이 있다. 특히 저지방 요거트에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는 혈중 요산 수치를 낮춰준다.

 

시럽이나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블랙커피는 카페인의 이뇨작용이 요산 배출을 도와준다.

 

사과와 바나나도 요산 중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계란, 두부, 콩 등의 식물성 단백질은 동물성 단백질과 달리 요산을 올리지 않으므로 부담없이 먹어도 좋다. 

 

 

통풍에 안좋은 음식

고퓨린 음식은 고기 내장,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붉은 고기류와 고등어, 꽁치, 참치, 삼치와 같은 등 푸른 생선류, 멸치, 오징어, 조개 등 어패류가 있다. 또한 과당이 많이 포함된 음료, 주스, 맥주를 비롯한 술 등은 통풍에 안좋은 음식이다.

 

특히 술의 에탄올 성분은 신체 내 요산 배설을 방해한다. '치맥'이 통풍에 좋지 않다고 많이 알려져 있는데 치킨은 고단백, 맥주는 고퓨린 음식으로 통풍에 좋지 않은 음식이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