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심

무지외반증 원인, 치료방법

For freedom 2023. 12. 12. 13:44
728x90

출처 : 네이버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둘째발가락 쪽으로 심하게 휘어져서 엄지발가락 관절이 안쪽으로 돌출된 상태를 말한다. 무지외반증은 앞이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는 여성에게 잘 발생하는 족부 질환이다.

 

 

원인

- 선천적으로 발가락 관절이 휘어진 경우
- 평발이면서 엄지발가락이 긴 경우
- 발가락의 관절이 과도하게 유연한 경우
- 하이힐처럼 신발의 코가 좁고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는 신발을 신는 경우
- 외상

 

 

치료

1) 보존적 치료


경증의 무지외반증에서는 발볼이 넓고 굽이 낮은 편한 신발을 신어 통증을 완화시키고, 추가적인 변형의 생성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첫 번째 치료방법이다. 엄지발가락과 두 번째 발가락 사이에 실리콘 같은 재질의 부드러운 보형물을 끼워서 변형을 일부 교정시킨 상태에서 신발을 신을 수도 있지만, 이방법은 엄지발가락의 변형을 근본적으로 되돌리는 방법은 아니다.

 

 

▼ 관련 글 보기

 

풋 아이디 검사 후기(feat. 아식스 강남직영점)

운동화가 닳아서 드디어 운동화를 새로 사러 갔다. 블로그에 외전/과내전으로 올렸던 내용을 참고하여 요즘 나의 발 상태에 맞는 운동화를 사고 싶었다. 검색해보니 아식스에서 무료로 외전/과

makeitshine.tistory.com

 

▼ 관련 글 보기

 

외전/중립내전/과내전 나의 발은 무엇일까

몇달전부터 필라테스를 하고 있는데 오른쪽 발목이 뭔가 이상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발앞꿈치를 번갈아가면서 지면을 미는데, 오른쪽은 왜인지 새끼 발가락은 지면에 계속 닿지 않았다. 그때

makeitshine.tistory.com

 


2) 수술적 치료

 

일반적으로 불편함이 없는 무지외반증을 반드시 수술이 필요하지는 않다. 다만, 무지외반증으로 인한 통증과 변형이 심해지고 일반적인 신발을 착용하기 힘들어 사회활동에 지장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교정을 고려해야 한다. 

 

환자의 나이, 변형의 심한 정도,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한다. 수술법은 일반적으로는 엄지발가락을 절골해 원래의 모양을 맞추면서 주변 연부조직의 균형을 맞춰주는 원리로 진행된다.

 

혹은, 돌출 부위의 뼈를 깎아내고 내외측으로 치우친 뼈를 잘라서 각을 교정하며 짧아진 근육 및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방법이 있는데, 정형외과학 교과서에 언급된 무지외반증의 수술 방법은 130가지가 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