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읽었던 <밀레니얼세대가 돈버는 법> 이란 책에서
이 책을 추천받아 읽게 되었다.
콘텐츠로 돈을 번다니!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다.
책에 실용적인 툴들도 꽤 알려주고 있어 한번 정리하면서 나도 활용해보면 좋을 거 같다.
1. 게을러도 돈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 기획법
1.1. 시작이 두려운 분들에게
- 새로운 시작은 언제나 어렵고 여러번 중단하는것은 자연스러운 일임을 기억하자. 잘하는 사람의 지금과 비교하지 말것. 잘하는 사람의 첫 시작과 비교할것.
- 시작하는 사람도 위대하지만, 끝가지 하는 사람은 더 위해하다.
- 제대로 발을 담그기 전까진 절대로 모른다.
1.2. 콘텐츠로 돈 버는 3가지 핵심 전략
- 압도적 콘텐츠가 필요하다. 지금 고객을 위해 만드는 콘텐츠 한두 개의 위력은 별 볼이 없을 수 있지만 이것이 쌓이면 업도적 영향력을 가져다 준다.
- 열심히는 기본이고 무엇보다 제대로 해야 한다. 에너지 관리를 위해 '감사일기'를 쓰거나 '명상'하는 습관을 추천한다.
- 판매를 위한 콘텐츠만 만들지 않는다. 콘텐츠에서는 최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그다음 단계가 궁금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나 채팅방으로 연결되세 하라.
1.3. 나만의 콘텐츠 주제 찾는 법
- 지금 바로 시작할 콘텐츠의 주제는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모든 것의 기록이 될 수 있다.
- 기록을 하다 보면 지루한 순간도 온다. 그럼 그 기록에서 힌트를 얻고 당장 쉽게 할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를 확장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면 또 기록으로 남긴다. 이렇게 계속해서 또 쉽게 바로 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도전하다보면 어느새 같이 해보자는 사람이 나타날수 있고 생각은 더 깊어지고 행동이 빨라진다.
1.4. 콘텐츠 백만개 만드는 새로운 접근법
- 에너지를 아끼기 위한 방법
> 아주 잘게 업무를 쪼개서 처리한다.
> 반복 작업+트리거를 통해 의식에 드는 에너지를 줄인다.
> 성격이 다른 업무 간 붙어있는 시간 간격을 넓힌다.
2. 게으르니까, 당장 시작해야 하는 유튜브
2.1. 유튜브 광고 수익에서 벗어나면 비로소 보이는 블루오션
- 구독자 1000명이어도 유튜브로 돈을 벌수 있다. 보조로 판매하는 PDF, 온라인 코칭, 멤버십, 유료 영상 등으로 가능.
- '중국 드마라 명장면 한마디'라는 틀을 통해 정보 수집하기 좋고, 틀안에서 시스템처럼 반복할 포인트를 마련하면 유튜브에 PDF나 유료영상 링크를 통해 수입이 발생할 수 있다. 영상 틀이 갖춰져야, 시리즈물로 여겨지고 가치가 생긴다.
2.2. 유튜브 아이디어,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씨파시파'만 기억하세요
- C.B.S.P (커뮤니티, 북, 서치, 팟캐스트)
- 커뮤니티 : 온라인의 약한 연결의 힘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무엇이 궁금한지, 무엇이 필요한지 등 힌트를 얻는다.
- 북 : 책의 목차를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 서치 : 키워드만 입력하면 유튜브 주제와 관련해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정보를 무료로 알려주는 곳
- 팟캐스트 : 팟캐스트에서의 주제를 영상으로 바꿔서 제작할 수도 있다.
3. 게을러서 생각해낸, 자동으로 고객 만들어주는 6단계 모델
3.1. 왜 내 상품은 안팔릴까? 고민될 때 3가지 체크포인트
- 내가 선택한 아이템이 최선일까 생각해본다.
- 나의 콘텐츠가 최대한 많은 잠재고객에게 노출되었는지 점검해본다.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페, 오픈채팅방 등 홍보할 수 있는곳은 최대한 올려보자.
- 상품 소개 페이지가 구매 결정까지 즐거운 감정을 유지하고, 쉽게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지 확인해본다.
> 크레이지 에그 같은 툴은 고객이 클릭을 많이 하고 시선이 많이 머무는지 점검할 수 있다.
3.2. 6단계로 콘텐츠가 내 계좌로 입금하게 만들기
3.3. 세일즈 퍼널 1단계_인지
- 텍스트, 카드 뉴스, 음성, 영상 혹은 오프라인 행사에 문제 해결 요소를 녹여서 정기적인 발행을 하고 잠재고객에게 도달되는게 인지 단계이다.
- 글쓰기 연습을 통해 글과 친해져야 한다. 연습은 블로그, 브런치 등에 글을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구독자를 모으면서 시작할 수 있다.
3.4. 세일즈 퍼널 2단계_고려
- 고려단계는 고객에게 억지로 맞춘 모습이 아닌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 나와 결이 맞는 오디언스에 맞춘 뾰족한 내용을 담은 콘텐츠 발행을 통해 실행한다.
- 좁은 분야에 특화된 콘텐츠 위주로 생산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고 그 분야만 전담할 파트너와 협업하면서 하나씩 확장하도록 한다.
3.5. 세일즈 퍼널 3단계_호감
- 잠재고객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연락처가 필요하다. 마치 마음에 드는 이성을 보고 연락처를 물어보는 것처럼 말이다.
- 잠재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 혹은 제품이 마음에 들었다면 그 고객은 돈을 낼 가치를 느낄 것이다.
3.6. 세일즈 퍼널 4단계_구매
- 잠재고객이 구매할 때 최고의 만족감을 느끼게 만들 방법
> 고객의 문제를 명시하고 해결할 수 있다는 뉘앙스를 풍긴다.
> 경쟁사가 있다면, 차별화 포인트를 명시한다.
> 고객이 구매 이후 겪게될 변화를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설명을 한다.
> 구매하면 좋은 사람, 구매를 추천하지 않는 사람을 구분한다.
> 망설이는 고객을 위한 배려, 무료 코스, 부담없는 가격의 강의 들을 추천한다.
> 후기를 통해 잠재고객을 후킹한다.
3.7. 세일즈 퍼널 5단계_안심
- 결제 이후 애프터서비스에 대해서도 관리를 잘해야 고객을 안심시킬 수 있다.
3.8. 세일즈 퍼널 6단계_팬덤
- 채널과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팬덤을 키울 수 있다.
4. 게으르니까 고안해낸, 세상 간단한 판매 전략
4.1. 공짜는 비싸게 줄 때 의미가 있습니다
- 공짜를 제공하고도 세련되게 생각을 낼 줄 알아야 무료로 주고도 욕먹는 상황이 없다.
> 한시적으로 무료로 제공되고 언제든 혜택이 사라질 수 있다는 등 공짜가 처음부터 공짜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시킨다.
- 공짜를 이용해서 참여시키고 가치를 만들어낸다.
> 후기를 참여시켜서 포인트를 주는 등 무엇인가 참여를 시키게 만든다.
4.2. 콘텐츠 마케팅의 정석 이메일, 실제 활용법
- 발송메일 횟수 당 차감되는 서비스 : 이인포메일 www.ezinfomail.co.kr
- 정액 무제한 메일 발송 서비스 : 온트라포트 http://ontraport.com
액티브 캠페인 http://activecampaign.com
4.3.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고 제공하는 여러 방식
- 유료 영상 제공할 때 : 비메오 www.vimeo.com
- 아이디가 부여된 사람만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곳 : 싱키픽 www.thinkific.com
유튜브를 운영하는 사람이 좀더 디테일한 영상 업로드 판매할 때 : 에어클래스 www.airklass.com
4.3. 지식콘텐츠를 세상 간단하게 판매하는 법
- 지식콘텐츠를 카드결제로 판매할 수 있는 곳 : 검로드 www.gumroad.com
4.4. AI의 시대, 생존을 위한 3가지 가이드라인
- 구글이 좋아하는 사이트는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 을 가진 사이트다.
- 전문성 : 특정분야를 좁게 다루고 지속하는 채널이 노출에 우위를 점한다.
- 권위성 : 구글은 직/간접적으로 나의 관심사, 성향, 소득수준, 구매 이력과 같은 정보를 파악하고 있다. 오랜 기간 특정주제로 콘텐츠를 발행하고 관련된 책을 출간하면 나의 이력이 구글에 기록이 된다.
- 신뢰성 : 내가 발행한 콘텐츠가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보고 오래 머무는지가 노출에 영향을 준다.
4.5. 콘텐츠 마케팅에 최신 AI기술 활용하기
- 토크투트랜스포머 : AI가 써주는 텍스트를 실험해볼 수 있다.
- 마지스토 : 자동영상 편집 서비스로 영상과 사진을 업로드하면 영상을 만들어준다.
4.6. 네이버의 구글화에 대비하는 상위 노출 전략
- 사이트 신뢰도 : 사이트가 만들어진지 오래되었다면 좀 더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 사이트 신뢰도 지수 체크 : MOZ LANK https://smallseotools.com/mozrank-checker
- 검색로직 : 본질적인 상위 노출은 방문자가 글을 충분히 공들여서 읽는지, 금방 이탈하지 않는지, 공유하는지, 댓글을 다는지가 상위 노출을 결정하는 것이다.
5. 정말 게을러도 됩니다. 육아 맘의 무자본에서 1억 매출 낸 사례
5.1. 콘텐츠로 작게 시작하기
- 아카존 킨들에 영어책을 계속 출간해서 인세를 받는 모델을 정함
> 잠재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페이스북에 업로드하여 구독자를 먼저 모음
> 육아, 명상 등 책 10권을 기획 후 출간
> 페이스북 채널에 콘텐츠를 올리고 책 소개 링크를 넣어 판매함
- 해외 성우 서비스로 비즈니스 모델 1차 전환
> 잠재고객에게 도움될 샘플 콘텐츠를 사이트에 올림
> 고객이 원하는 방향과 실제 제품의 갭을 메우기 위해 고객 요청대로 가이드라인을 제시 후 시스템을 만듦
> 추가 수정 요청이 줄어듦
5.2. 스몰스텝
- 고객이 겪고 있을 문제 , 고민할 문제에 대해 리스트를 만들고 그것을 바탕으로 고객의 문제로 공감하는 글로 소개 페이지를 만든다.
- 그 문제에 대해 내가 하고 있는 고민, 철학, 대안을 글로 푼다.
- 주문이 한 두건씩 발생하고 주문한 고객에게 질문 리스트를 주고 할수 있는것/없는것을 발히고 고객과 의소통을 통해 합의점을 도출한다.
- 거래가 완료된 고객에게는 꼭 후기를 요청한다.
- 적은 매출이라도 일으키기 위해서는 콘텐츠도 제작해보고 사람을 만나 설득을 해봐야 한다. 거절당하면 원인을 분석해서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고, 스트레스가 쌓이면 스트레스 푸는 행동을 잘 파악하고 슬럼프에서 벗어나야 한다.
6. 앞으로도 게으르고 싶다면 절대 잊지 말아야할 마인드셋
6.1. 인생의 의미를 찾고 싶다면 이렇게 질문을 바꿔보세요
- 책 한권으로 인생의 답을 찾는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책에는 저자가 수십년간 인생을 살면서 느낀 노하우, 통찰력을 담아낸 것인데 이것을 단지 활자로 보고 체득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 책을 읽더라도 그 안에 의미있는 힌트들을 메모한다음 그것을 가지고 사색을 한다.
6.2. 진짜 나를 만나고 싶으면 계속 노크하세요
- 노크의 방식
> 병상을 하면서 과거 감정으로부터 가벼워지는 것
> 책을 읽고 사색을 하며 비판적으로 보는 것
> 운동을 하면서 몸을 관찰하는 것
> 글을 쓰면서 내 생각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는 것
> 일기를 무의식적으로 쓰면서 나도 모르는 내 속 이야기를 엿보는 것
> 낯선 사람으로부터 낯선 내 이야기를 듣는 것
6.3. 목표를 못 이루는 관점 & 목표를 이루는 관점
- 목표를 좇지 말고, 목표 안에 존재하기
- 부자라는 목표 안에 이미 존재하는 사람들은 이미 부자의 길에 들어서 있다고 믿기에 불안함이 덜하다.
- 지금의 가난이 나중에 다시 겪기 힘든 소중한 순간이라는 걸 알기 때문에 다시 되돌릴 수 없는 현재를 감사히 여긴다.
- 습관적으로 아주 작은 것에서도 신이 주신 기쁨의 힌트를 발견한다.
엄청 방대한 정리였다.
책에 실무적인 툴들도 소개하고 있고,
마지막에는 삶의 자세와 관련된 마인드 컨트롤도 알려주고 있다.
약간 짬뽕적인 느낌도 있긴 하지만
꽤 실용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실제 사례까지 있으니, 좀 더 생생하게 듣는 기분도 들고
내 사례에도 잘 적용할 수 있을 거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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