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심

바디버든(Body burden) 줄이기

For freedom 2019. 9. 5. 21:36
728x90

바디버든(Body burden)이란?

 

내 몸 속에 쌓이는 유해물질의 총량을 말한다.

 

바쁜 도시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많은 유해물질에 노출되어 있다.

 

인스턴트 음식, 미세먼지, 화학성분이 들어있는 화장품 등등 우리 삶 속에는 정말 많은 유해물질이 존재한다.

 

근데 바디버든에 대해 왜 관심을 갖게 되었냐 라고 한다면 아마 여성으로서 살아가는데 빼놓을 수 없는 자궁 건강때문이라고 말하고 싶다.

 

 

 

1. 각종 야채 섭취

 

환경호르몬은 음식과 피부, 호흡기를 통해 우리 몸으로 들어오고,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하지만 지방세포에 붙어있다 혈중으로 흘러나오기도 한다.

 

혈액속의 화학물질들은 담즙에 고여있다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현미, 채소), 식물성 기름과 만나함께 몸 밖으로 배출된다.

 

고기를 통해 섭취하는 지용성 지방은 잔류성 오염물질이 많아 한번 섭취하면 쉽게 배출되지 않고 몸속에 오래 남아 있게 된다.

 

그래서 화학성분이 전혀 첨가되지 않은 참기름이나 들기름, 올리브유 등의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되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는게 좋다.

 

체내 화학물질은 대변을 통해 50%가 배출되므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바디버든을 줄일 수 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는 화학물질 배출에 도움이 된다.

 

 

2. 운동&반신욕

 

운동은 혈액순환을 돕고 체내 화학물질 배출에 도움을 준다. 반신욕은 몸속의 독소를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신진대사를 향상시킨다. 

 

이 과정에서 몸속 노폐물이 배출되면서 독소가 배출된다. 

 

운동으로 체내 화학물질을 배출한다.

 

 

 

3. 플라스틱 용품 사용 줄이기

 

플라스틱 용품 또한 유해물질이 많은데 대표적으로 비스페놀A(Bisphenol A, 이하 BPA)라는 성분은 내분비계장애물질로 알려져 있는데,

 

BPA의 체내 농도가 짙을수록 불안·우울 지수 등이 높게 나타나 학습능력 또한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BPA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과 유사 작용을 해 유방암의 원인이 되며 정자 수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플라스틱 용품 줄이기

 

이 밖에도 천연 화장품을 쓰는 것은 계면활성제를 대신하기 때문에 화학물질을 차단할 수 있다.

 

천연 화장품 이외에도 생활속에서 줄일 수 있는 뷰티용품, 샴푸, 린스 등 많은 것들을 친환경적인 제품을 바꾸어 사용할 수 있다.

'건강 관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콜린성 두드러기  (0) 2019.09.29
우유의 지방함량, 대체 식품  (0) 2019.09.11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0) 2019.09.04
설사를 유발하는 세균  (0) 2019.05.19
잘 붓는(부종이 생기는) 이유  (0) 2019.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