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심

몸의 힘을 빼는 법, 힘을 빼면 좋은점

For freedom 2022. 7. 4. 19:03
728x90

요가는 몸의 힘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



필라테스를 하는데 강사님이 자꾸 어깨 내리라는 말을 하신다.

이유인즉, 어깨에 힘이 자꾸 들어가니까 다른데 힘이 들어가야 할 부위에 힘이 안들어간다는 것이다.

나도 모르는 사이, 무의식적으로 항상 어깨에 힘을 주고 긴장을 한다는 걸 알았다.

몸의 여러부위에 힘이 들어갈 때 몸의 힘을 빼는 법을 알아보았다.

 

 

 

몸의 힘 빼는 법


1. 어깨 힘 빼는 법

앉을때는 어깨를 펴고 머리를 누군가 위로 잡아당긴다는 느낌으로 앉는다.
어깨를 올렸다 내렸다하면서 어깨에 힘을 뺀다. 숨을 크게 들이쉬었다 내쉬면서 어깨에 힘을 뺀다.

2. 목에 힘 빼는 법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척추를 일자상태를 유지한 다음, 목이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양쪽어깨를 천천히 귀쪽으로 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3. 손(목)에 힘빼는 법

손으로 할 수 있는 여러가지 것들 중에 운동, 운전, 심지어는 마우스를 쥘때조차도 우리는 손목에 힘을 준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물건을 잡으면 몸에 힘이 들어가며 굳어지는 현상이 있다고 한다. 운전이라면 한손이 아닌 두손으로 하는 것이 좋고, 운동이라면 손가락을 최대한 넓게 벌린 뒤, 손가락 끝에 힘을 주면 손목에 부하 되는 체중을 분산시킬 수 있다.

4. 얼굴에 힘빼는 법

 

얼굴의 근육을 모두 콧날로 모았다가 기본 얼굴로 돌아가고 반복한다.
얼굴 전체를 위 아래로 펴는 것처럼 눈을 크게 뜨고 시선은 위를 향하게 한 후, 입도 세로로 벌리고 인중을 위아래로 폈다가 기본 얼굴로 돌아가면서 얼굴에 근육을 풀어준다.


또한 공통적으로 얼굴, 목, 어깨 등 힘빼기를 위한 방법은 힘을 빼고 싶은 부위의 '주변'을 부드럽게 살살 풀어준다.

힘이 들어간 부분에 통증이 있다면, 통증 부위를 살살 만지면서 몸의 힘을 빼준다. 이렇게 힘을 뺐다면 어딘가 좋아지는 곳이 있을 것이다. 어떤것이 좋아지나.

 


몸의 힘을 빼고나면 좋아지는 것들

 

1) 수면장애에 도움이 된다


해파리 수면법이라는 것이 있는데, 해파리처럼 몸에 힘을 빼는 것에 착안한 이 수면법은 전쟁 후유증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수면장애를 겪던 조종사들의 96%를 2분 내로 잠들게 만들었다.

 


2) 건강해진다


몸에 힘이 들어가고 근육이 긴장하게 되면 거의 대부분의 운동을 제대로 할 수 없고, 지속적인 근육통증에 시달리게 된다.
또한, 근육에 불필요한 긴장이 없이 충분히 이완된 상태에서 호흡이 일어나면 그로 인해 발생한 힘이 아랫배까지 충분히 전달된다. 하지만 우리의 몸이 긴장하게 되면, 장부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가볍게는 소화불량에서 중하게는 암까지 유발할 수 있다.

 


3) 삶이 행복해진다


3번은 신체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 모두 포함이 되는 말이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반드시 공통점이 있다. 그가 갖고 있는 재능의 바탕에는 반드시 좋은 의미의 둔감력이 있다는 것이다.” <둔감력> 중에서

 

“내키지 않는 일을 계속해서 하는 것은 불행의 연속입니다. 딱 한 번만 거절하는 용기를 내보세요. 악순환의 고리에서 벗어나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힘빼고 행복> 중에서


일상에서 우리는 늘 긴장(힘을 주는 것)에 익숙하다. 일을 할 때, 몸을 움직일 때, 뭔가에 집중해야 할 때, 심지어 누군가와 이야기를 할 때도 힘을 주고 있다. 

 

이런 것들은 불필요한 힘을 주면서 내 몸을 망가뜨린다. 현대인들의 바쁘고, 해야할일들로 가득한 삶에서 인생에 더 많은 짐을 지우는 지금의 행동들을 당장 멈춰야 깊은 갈증과 피로에서 벗어날 수 있다.

힘을 빼라는게 몸의 힘도 빼는 것도 맞지만, 삶의 불필요한 힘을 빼야 인생이 행복해질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