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심

염증 수치를 낮추는 법

For freedom 2019. 2. 17. 20:03
728x90

염증이란 생체 조직이 손상을 입었을 때에 체내에서 일어나는 방어적 반응. 예를 들어 외상이나 화상, 세균 침입 따위에 대하여 몸의 일부에 충혈, 부종, 발열,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이다.

 

하지만 이런 염증 수치가 유독 높은 사람들이 있다.

바로 ‘만성 염증( chronic inflammation )’이라는 말이 있다. 만성 염증은 말 그대로 상처가 나은 후에도 염증 상태가  사라지지 않고 오랫동안 지속되는 상태를 말한다. 하지만 이런 상태가 몸 속에서 유지되면 그게 바로 만성 염증인 것이다.

 

 

염증 수치를 낮추는 음식

 

- 귀리

 

 

 

- 블루베리

 

 

 

- 녹차

 

 

 

- 마늘

 

 

 

- 토마토

 

 

 

 

- 브로콜리

 

 

 

- 아몬드

 

 

 

- 시금치

 

 

 

- 꿀

 

 

 

- 비트

 

 

 

- 강황

 

 

 

- 생강

 

 

 

- 계피

 

 

 

 

염증 수치를 낮추는 방법

 

 

 

- 장 건강에 신경쓴다.

 

장에는 무수히 많은 미생물이 살고 있다. 장이 건강해야 몸이 건강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장 건강은 무척 중요한 문제이다. 평상시 장속 유익균을 만들어 장을 깨끗히 만들면 염증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 충분한 물을 마신다.

 

물은 세포안의 노폐물이나 독소를 소변이나 대변, 땀과 함께 밖으로 내보낸다. 그래서 몸속의 물이 부족하게 되면 노폐물이나 여분의 수분이 축적되서 혈액이 탁해지고 기본적으로 염증 수치가 높은 것는 혈액이 몸속에서 원활하게 이동하지 않기 때문인데 항상 충분한 수분을 유지해 노폐물의 흐름을 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연의 공기를 마신다.

 

가까운 산이나 공원 등을 즐겨 찾아 맑은 공기, 깨끗한 공기로 우리 몸을 샤워하자. 공기 좋은 산속의 산소 농도는 대략 22% 정도 되지만 지하철의 산소농도는 18%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우리 몸에 유입되는 산소의 농도가 높으면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조직의 혈액순환이 빨라진다. 이는 염증수치를 낮추는 방법이니 깨끗한 공기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 좋은 생각을 많이 한다.

 

안 좋은 생각을 많이 하면 독성물질도 많이 분비되지만, 좋은 생각을 많이 하면 엔도르핀이 마구마구 분비된다. 엔도르핀은 우리 몸의 방어체계라고 알려져있으며, 평소 좋은 생각을 많이하면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 적절한 운동을 한다.

 

운동 역시 염증 감소와 관련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몸의 방어력을 키워주기 때문이다.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운동이다. 혈액은 흐르는 강물과 같아 천천히 흐르거나 한 곳에 정체해 있으면 안된다. 운동으로 혈액이 온몸을 빠르게 순환하면 혈액 내 나쁜 물질은 걸러지고 좋은 물질은 늘어나고 이는 곳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 산성식품을 줄인다.

 

육류 등의 산성식품은 염증 덩어리다. 콜레스테롤이 많고 포화지방산도 많아 소화되는 과정에서 활성산소를 대량으로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활성산소는 우리 몸 곳곳에 염증반응을 일으키므로 산성식품을 줄이는 것이 염증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

 

 

- 알칼리성 식품을 늘린다.

 

과일, 채소 등의 알칼리성 식품은 염증반응을 줄이는 천연 항산화제나 식물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 이들 성분은 활성산소를 무력화시키고 이는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된다.

 

 

 

'건강 관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자목 원인,증상,운동법  (0) 2019.03.02
소변을 자주 보는 이유  (0) 2019.02.23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  (0) 2018.09.30
비염에 좋음 음식  (2) 2018.09.02
얼굴에 땀이 많이 나는 이유는?  (0) 2018.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