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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 신태순 -

For freedom 2024. 4. 19.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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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며칠전 읽었던 <밀레니얼세대가 돈버는 법> 이란 책에서

 

이 책을 추천받아 읽게 되었다. 

 

콘텐츠로 돈을 번다니!

 

생각만 해도 기분이 좋다. 

 

책에 실용적인 툴들도 꽤 알려주고 있어 한번 정리하면서 나도 활용해보면 좋을 거 같다. 

 


 

1. 게을러도 돈을 만들 수 있는, 콘텐츠 기획법

1.1. 시작이 두려운 분들에게

- 새로운 시작은 언제나 어렵고 여러번 중단하는것은 자연스러운 일임을 기억하자. 잘하는 사람의 지금과 비교하지 말것. 잘하는 사람의 첫 시작과 비교할것.
- 시작하는 사람도 위대하지만, 끝가지 하는 사람은 더 위해하다. 
- 제대로 발을 담그기 전까진 절대로 모른다. 

 

1.2. 콘텐츠로 돈 버는 3가지 핵심 전략

- 압도적 콘텐츠가 필요하다. 지금 고객을 위해 만드는 콘텐츠 한두 개의 위력은 별 볼이 없을 수 있지만 이것이 쌓이면 업도적 영향력을 가져다 준다. 
- 열심히는 기본이고 무엇보다 제대로 해야 한다. 에너지 관리를 위해 '감사일기'를 쓰거나 '명상'하는 습관을 추천한다. 

- 판매를 위한 콘텐츠만 만들지 않는다. 콘텐츠에서는 최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그다음 단계가 궁금한 고객들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나 채팅방으로 연결되세 하라. 

 

1.3. 나만의 콘텐츠 주제 찾는 법

- 지금 바로 시작할 콘텐츠의 주제는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모든 것의 기록이 될 수 있다. 

- 기록을 하다 보면 지루한 순간도 온다. 그럼 그 기록에서 힌트를 얻고 당장 쉽게 할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를 확장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면 또 기록으로 남긴다. 이렇게 계속해서 또 쉽게 바로 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도전하다보면 어느새 같이 해보자는 사람이 나타날수 있고 생각은 더 깊어지고 행동이 빨라진다. 

 

1.4. 콘텐츠 백만개 만드는 새로운 접근법

- 에너지를 아끼기 위한 방법 

   > 아주 잘게 업무를 쪼개서 처리한다.

   > 반복 작업+트리거를 통해 의식에 드는 에너지를 줄인다.

   > 성격이 다른 업무 간 붙어있는 시간 간격을 넓힌다. 

 

 

2. 게으르니까, 당장 시작해야 하는 유튜브

2.1. 유튜브 광고 수익에서 벗어나면 비로소 보이는 블루오션

- 구독자 1000명이어도 유튜브로 돈을 벌수 있다. 보조로 판매하는 PDF, 온라인 코칭, 멤버십, 유료 영상 등으로 가능.

- '중국 드마라 명장면 한마디'라는 틀을 통해 정보 수집하기 좋고, 틀안에서 시스템처럼 반복할 포인트를 마련하면 유튜브에 PDF나 유료영상 링크를 통해 수입이 발생할 수 있다. 영상 틀이 갖춰져야, 시리즈물로 여겨지고 가치가 생긴다.

 

2.2. 유튜브 아이디어, 잘 떠오르지 않는다면 '씨파시파'만 기억하세요

- C.B.S.P (커뮤니티, 북, 서치, 팟캐스트)

- 커뮤니티 : 온라인의 약한 연결의 힘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무엇이 궁금한지, 무엇이 필요한지 등 힌트를 얻는다.

- 북 : 책의 목차를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 서치 : 키워드만 입력하면 유튜브 주제와 관련해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정보를 무료로 알려주는 곳

-> https://www.keywor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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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팟캐스트 : 팟캐스트에서의 주제를 영상으로 바꿔서 제작할 수도 있다. 

 

 

3. 게을러서 생각해낸, 자동으로 고객 만들어주는 6단계 모델

3.1. 왜 내 상품은 안팔릴까? 고민될 때 3가지 체크포인트

- 내가 선택한 아이템이 최선일까 생각해본다. 

- 나의 콘텐츠가 최대한 많은 잠재고객에게 노출되었는지 점검해본다.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 네이버 카페, 오픈채팅방 등 홍보할 수 있는곳은 최대한 올려보자. 

- 상품 소개 페이지가 구매 결정까지 즐거운 감정을 유지하고, 쉽게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지 확인해본다. 

  > 크레이지 에그 같은 툴은 고객이 클릭을 많이 하고 시선이 많이 머무는지 점검할 수 있다. 

-> https://www.crazyegg.com/

 

Crazy Egg Website — Optimization | Heatmaps, Recordings, Surveys & A/B Testing

Use Crazy Egg to see what's hot and what's not, and to know what your web visitors are doing with tools, such as heatmaps, recordings, surveys, A/B testing & more.

www.crazyegg.com

 

3.2. 6단계로 콘텐츠가 내 계좌로 입금하게 만들기

세일즈 퍼널

 

3.3. 세일즈 퍼널 1단계_인지

- 텍스트, 카드 뉴스, 음성, 영상 혹은 오프라인 행사에 문제 해결 요소를 녹여서 정기적인 발행을 하고 잠재고객에게 도달되는게 인지 단계이다. 

- 글쓰기 연습을 통해 글과 친해져야 한다. 연습은 블로그, 브런치 등에 글을 정기적으로 발행하고 구독자를 모으면서 시작할 수 있다. 

 

3.4. 세일즈 퍼널 2단계_고려

- 고려단계는 고객에게 억지로 맞춘 모습이 아닌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 나와 결이 맞는 오디언스에 맞춘 뾰족한 내용을 담은 콘텐츠 발행을 통해 실행한다. 

- 좁은 분야에 특화된 콘텐츠 위주로 생산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고 그 분야만 전담할 파트너와 협업하면서 하나씩 확장하도록 한다. 

 

3.5. 세일즈 퍼널 3단계_호감

- 잠재고객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연락처가 필요하다. 마치 마음에 드는 이성을 보고 연락처를 물어보는 것처럼 말이다. 

- 잠재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 혹은 제품이 마음에 들었다면 그 고객은 돈을 낼 가치를 느낄 것이다. 

 

3.6. 세일즈 퍼널 4단계_구매

- 잠재고객이 구매할 때 최고의 만족감을 느끼게 만들 방법

  > 고객의 문제를 명시하고 해결할 수 있다는 뉘앙스를 풍긴다.

  > 경쟁사가 있다면, 차별화 포인트를 명시한다.

  > 고객이 구매 이후 겪게될 변화를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설명을 한다. 

  > 구매하면 좋은 사람, 구매를 추천하지 않는 사람을 구분한다.

  > 망설이는 고객을 위한 배려, 무료 코스, 부담없는 가격의 강의 들을 추천한다.

  > 후기를 통해 잠재고객을 후킹한다. 

 

3.7. 세일즈 퍼널 5단계_안심

- 결제 이후 애프터서비스에 대해서도 관리를 잘해야 고객을 안심시킬 수 있다. 

 

3.8. 세일즈 퍼널 6단계_팬덤

- 채널과 커뮤니티를 활용하여 팬덤을 키울 수 있다. 

 

 

4. 게으르니까 고안해낸, 세상 간단한 판매 전략

4.1. 공짜는 비싸게 줄 때 의미가 있습니다

- 공짜를 제공하고도 세련되게 생각을 낼 줄 알아야 무료로 주고도 욕먹는 상황이 없다. 

   > 한시적으로 무료로 제공되고 언제든 혜택이 사라질 수 있다는 등 공짜가 처음부터 공짜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시킨다.

- 공짜를 이용해서 참여시키고 가치를 만들어낸다.

   > 후기를 참여시켜서 포인트를 주는 등 무엇인가 참여를 시키게 만든다. 

 

4.2. 콘텐츠 마케팅의 정석 이메일, 실제 활용법

- 발송메일 횟수 당 차감되는 서비스 : 이인포메일 www.ezinfomai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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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액 무제한 메일 발송 서비스 : 온트라포트 http://ontrapor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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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료 콘텐츠를 판매하고 제공하는 여러 방식

- 유료 영상 제공할 때 : 비메오 www.vime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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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디가 부여된 사람만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곳 : 싱키픽 www.thinkif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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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를 운영하는 사람이 좀더 디테일한 영상 업로드 판매할 때 : 에어클래스 www.airklas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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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지식콘텐츠를 세상 간단하게 판매하는 법

- 지식콘텐츠를 카드결제로 판매할 수 있는 곳 : 검로드 www.gumroad.com  

 

Gumroad – Sell what you know and see what sticks

Gumroad is a powerful, but simple, e-commerce platform. We make it easy to earn your first dollar online by selling digital products, memberships and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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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AI의 시대, 생존을 위한 3가지 가이드라인

- 구글이 좋아하는 사이트는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 을 가진 사이트다. 

- 전문성 : 특정분야를 좁게 다루고 지속하는 채널이 노출에 우위를 점한다.

- 권위성 : 구글은 직/간접적으로 나의 관심사, 성향, 소득수준, 구매 이력과 같은 정보를 파악하고 있다. 오랜 기간 특정주제로 콘텐츠를 발행하고 관련된 책을 출간하면 나의 이력이 구글에 기록이 된다. 

- 신뢰성 : 내가 발행한 콘텐츠가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보고 오래 머무는지가 노출에 영향을 준다. 

 

4.5. 콘텐츠 마케팅에 최신 AI기술 활용하기

- 토크투트랜스포머 : AI가 써주는 텍스트를 실험해볼 수 있다. 

- 마지스토 : 자동영상 편집 서비스로 영상과 사진을 업로드하면 영상을 만들어준다.

 

4.6. 네이버의 구글화에 대비하는 상위 노출 전략

- 사이트 신뢰도 : 사이트가 만들어진지 오래되었다면 좀 더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 사이트 신뢰도 지수 체크 : MOZ LANK https://smallseotools.com/mozrank-checker 

 

MozRank Checker free tool to check Mozrank by SmallSEOTools.com

MozRank checker free online tool by small seo tools will help you to check search engine rankings it will also check domain authority (DA), page authority (PA) and google index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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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색로직 : 본질적인 상위 노출은 방문자가 글을 충분히 공들여서 읽는지, 금방 이탈하지 않는지, 공유하는지, 댓글을 다는지가 상위 노출을 결정하는 것이다. 

 

 

5. 정말 게을러도 됩니다. 육아 맘의 무자본에서 1억 매출 낸 사례

5.1. 콘텐츠로 작게 시작하기

- 아카존 킨들에 영어책을 계속 출간해서 인세를 받는 모델을 정함

   > 잠재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페이스북에 업로드하여 구독자를 먼저 모음

   > 육아, 명상 등 책 10권을 기획 후 출간

   > 페이스북 채널에 콘텐츠를 올리고 책 소개 링크를 넣어 판매함

- 해외 성우 서비스로 비즈니스 모델 1차 전환

  > 잠재고객에게 도움될 샘플 콘텐츠를 사이트에 올림

  > 고객이 원하는 방향과 실제 제품의 갭을 메우기 위해 고객 요청대로 가이드라인을 제시 후 시스템을 만듦

  > 추가 수정 요청이 줄어듦

 

5.2. 스몰스텝

- 고객이 겪고 있을 문제 , 고민할 문제에 대해 리스트를 만들고 그것을 바탕으로 고객의 문제로 공감하는 글로 소개 페이지를 만든다. 

- 그 문제에 대해 내가 하고 있는 고민, 철학, 대안을 글로 푼다. 

- 주문이 한 두건씩 발생하고 주문한 고객에게 질문 리스트를 주고 할수 있는것/없는것을 발히고 고객과 의소통을 통해 합의점을 도출한다.

- 거래가 완료된 고객에게는 꼭 후기를 요청한다.

- 적은 매출이라도 일으키기 위해서는 콘텐츠도 제작해보고 사람을 만나 설득을 해봐야 한다. 거절당하면 원인을 분석해서 냉정하게 자신을 돌아보고, 스트레스가 쌓이면 스트레스 푸는 행동을 잘 파악하고 슬럼프에서 벗어나야 한다. 

 

 

6. 앞으로도 게으르고 싶다면 절대 잊지 말아야할 마인드셋

6.1. 인생의 의미를 찾고 싶다면 이렇게 질문을 바꿔보세요

- 책 한권으로 인생의 답을 찾는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책에는 저자가 수십년간 인생을 살면서 느낀 노하우, 통찰력을 담아낸 것인데 이것을 단지 활자로 보고 체득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 책을 읽더라도 그 안에 의미있는 힌트들을 메모한다음 그것을 가지고 사색을 한다. 

 

6.2. 진짜 나를 만나고 싶으면 계속 노크하세요

- 노크의 방식

   > 병상을 하면서 과거 감정으로부터 가벼워지는 것

   > 책을 읽고 사색을 하며 비판적으로 보는 것

   > 운동을 하면서 몸을 관찰하는 것

   > 글을 쓰면서 내 생각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는 것

   > 일기를 무의식적으로 쓰면서 나도 모르는 내 속 이야기를 엿보는 것

   > 낯선 사람으로부터 낯선 내 이야기를 듣는 것

 

6.3. 목표를 못 이루는 관점 & 목표를 이루는 관점

- 목표를 좇지 말고, 목표 안에 존재하기

- 부자라는 목표 안에 이미 존재하는 사람들은 이미 부자의 길에 들어서 있다고 믿기에 불안함이 덜하다. 

- 지금의 가난이 나중에 다시 겪기 힘든 소중한 순간이라는 걸 알기 때문에 다시 되돌릴 수 없는 현재를 감사히 여긴다. 

- 습관적으로 아주 작은 것에서도 신이 주신 기쁨의 힌트를 발견한다. 

 

 


 

엄청 방대한 정리였다. 

 

책에 실무적인 툴들도 소개하고 있고, 

 

마지막에는 삶의 자세와 관련된 마인드 컨트롤도 알려주고 있다. 

 

약간 짬뽕적인 느낌도 있긴 하지만

 

꽤 실용적인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실제 사례까지 있으니, 좀 더 생생하게 듣는 기분도 들고

 

내 사례에도 잘 적용할 수 있을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