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심

마가루 먹는법

For freedom 2019. 10. 13. 21:35
728x90

위와 장을 보호하고 자양강장의 효과가 탁월하여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을 갖고 있으며 미끈거리는 점액이 특징이다.

 

 


 

위와 장이 좋지 않아 마가루를 시켜서 먹으려고 마가루를 시켰는데 1Kg를 시켰더니 양이 너무 많아 마가루를 어떻게 활용해서 먹을지 정리를 해야 할 것 같다.

 

마가루 먹는 법을 찾아보았다. 대부분이 우유에 타서 먹거나 음식을 요리해서 먹을 때 같이 넣어서 요리하는 방법이 많았다.

 

마가루 먹는법

 

1. 우유, 두유에 타서 먹기

 

우유 및 두유 200ml 에 마가루를 넣고 설탕 또는 꿀과 함께 먹는다.

 

 

2. 미숫가루, 선식과 함께 먹기

 

미숫가루나 선식을 먹을때 혼합하여 먹는다.

 

 

3. 유산균 음료, 발효유에 타서 먹기

 

요즘에 그나마 이용중인 방법이다. 유산균 음료나 발효유에 마가루를 넣고 함께 먹는다.

 

 

4. 과일주스에 타서 먹기

 

사과, 바나나, 배, 키위 등 과일과 함께 마가루를 믹서기로 갈아서 먹는다.

 

 

5. 수제비 만들어 먹기

 

밀가루와 마가루의 비율을 9:1로 해서 반죽을 만들어 수제비를 만들어 먹는다.

 

 

6. 전, 부침개 만들어 먹기

 

전이나 부침개를 부칠때 밀가루와 마가루 비율을 9:1로 해서 반죽을 만들어 전을 부쳐서 먹는다.

 

7. 마 스프

 

스프 가루와 마가루를 함께 넣어 스프로 만들어 먹는다.

 

 

마의 성분

마(산약)는 전분이 주성분(15~20%)으로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아미노산, 칼륨, 철분, 비타민, 단백질, 지방, 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의 효능

 

1. 위장보호 및 개선

 

마를 갈거자 자를 경우에 나오는 끈적끈적한 물질이 뮤신이라 불리는 당단백질로서 정력을 높이는 자양강장제로 이용하고 있다. 소화기관의 뮤신은 기관의 보호 및 소화운동의 윤활제 역할을 하고, 위점막의 뮤신은 위산과다와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된다.

 

디아스타제라는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 효소는 음식이 잘 소화되게 한다.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 위가 약한 사람에게 좋은 약재이며 장속 세균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므로서 만성장염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2. 스태미너 및 신체능력 증진

 

마 성분 중 하나인 디오스게닌은 체내에서 DHEA로 전환된다. DHEA는 부신에서 생성되는 성 호르몬이다. 몇 가지 효소에 의해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으로 전환되고 테스토스테론은 아로마테이즈라는 효소에 의해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라디올로 전환된다. 따라서 학자들은 DHEA를 ‘어머니 호르몬(mother hormone)’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DHEA는 나이에 따라 일정하게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지만 '마' 를 통해 DHEA를 얻을 수 있다.

 

3. 성인병 예방

 

마 성분 중 사포닌은 성인병을 예방한다. 사포닌의 어원은 그리스어인 Sapona다. 이 단어를 영어로 직역하면 Soap 즉, 비누라는 뜻이다. 이러한 이름이 붙은 사유는 사포닌이 비누처럼 몸 안의 기름기를 씻어내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되어 붙여진 이름이다.

 

사포닌은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화학적 구조를 가져,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고 배출을 돕기도 한다. 육류 등의 동물성 식품을 장기간 섭취하면 체내에 산화된 지방 덩어리와 비슷한 과산화지질이 발생하는데, 이것이야말로 암을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다. 사포닌은 과산화지질을 분해하여 암의 근원을 차단한다.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에너지를 줄여주는 것 역시 사포닌 고유의 역할 중 하나로, 동물 실험 결과 비만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기능까지 있다. 

 

 

 

'건강 관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T와 MRI의 차이  (0) 2020.06.13
당뇨병 원인, 증상, 관리  (0) 2020.04.15
콜린성 두드러기  (0) 2019.09.29
우유의 지방함량, 대체 식품  (0) 2019.09.11
바디버든(Body burden) 줄이기  (0) 2019.09.05